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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특성 및 연혁
 

 

학과특성
조선소 이미지 환영합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조선해양산업의 일시적인 침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조선해양산업은 여전히 건조량 세계 1위이고 세계 생산량 기준 상위3개사(현대,삼성,대우)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기술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의비율을 확대시키며 지속적으로 세계 1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들어 조선해양산업은 기술경쟁력 강화를 기초로 새로운 변환기를 맞고 있으며, 선종 차별화, 수익중심 고부가 가치화선종 및 해양구조물 사업 확대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21세기 조선해양산업의 변환기를 주도할 창의적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지속적인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한편 부산지역은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발상지로서, 조선해양산업의 허브도시로의 역할과 조선기자재업체의 약 80%가 소재하고 있으며 지식기반 조선서비스 산업과 관련된 기관 및 업체가 가장 많이 밀집된 지역이다. 또한 최근 조선해양 분야의 대형 정부과제(인력양성사업 포함)를 부산에 유치하는 등 세계최고의 조선테크노벨리를 조성하고 있다.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는 전통적인 조선기술에 치중한 기존의 교육과정을 탈피하며 대형조선소의 실무위주로 된 교과과정으로 보강하고, 부산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조선기자재, 해양레저장비 및 지식기반 서비스산업 관련기관과 업체와의 산학교류 및 연계협력 교육과정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조선해양산업 분야에서 점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양플랜트 분야에서도 중추적인 역할 및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009년, 동남광역경제권 ' 해양플랜트 허브 구축 사업'의 국제협력 및 인력양성 사업 유치 및 참여 등)

  한편 조선해양산업 특성상 필요한 기계 및 전기분야, CAD/CAM, 디자인, 마케팅 및 레저스포츠 교육과정 등 복합연계 교육환경도 이미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본 학과는 조선해양산업의 허브도시에 위치하여 핵심 조선해양 기술의 고도화기를 주도하고 복합 역량기술을 보유한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 메카로 자리잡을 것이다.
     

 

 



연혁
 
 
2011 · 강용덕 교수 부임 (2016.03)
2011 ·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참여 (2015.05)
2011 · 구남국 교수 부임(2014.03)
· IPP 사업 참여 (2014.10)
2011 · 이재용 교수님 부임(2012.09)
· 조선해양공학과 전산실(공대 208호) 구축(2012.10)
 함정적외선연구소 SIRSIR 신설(조용진 교수, 2012.01)
2011 ㆍ대학원 개설(석사과정)(2011.03)
ㆍ박일룡 교수님 부임(2011.03)
ㆍ산업 융합 원천 기술 개발사업 유치(10억)(2011.06)
2009 ㆍ모집정원 60명으로 증원(2009.03)
ㆍ동남광역경제권 '해양플랜트 허브 구축사업' 중 국제협력 및 인력양성 분야 유치(18억)(2009.10)
2008 ㆍ고대은 교수 부임(2008.03)
ㆍ선형시험수조(회류수조)구축 완료(2008.12)
2007 ㆍ모집정원 55명으로 증원
ㆍ정광효 교수 부임(2007.03)
ㆍ조용진 교수 부임(2007.09)
2006 ㆍ모집정원 50명으로 학과신설
ㆍ서성부 교수 부임(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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